아이디저장
모바일버전은 모바일상품구매시 사용가능합니다
추천검색어: 중화요리 , 해물찜 , 온천 , 베이커리 , 한식 , 해장국 , 참치 , 특산품
물방울 지도검색
   지역뉴스
   업체뉴스
   생활정보
   포토갤러리
   여행정보
   구인정보
   교육정보
   모임정보
   생각나누기
   자유게시판
   묻고답하기
    
  <속초>러브인아시아 필리핀편(2013...
  속초인닷컴에서 내 주변 업소 찾기
  업체 정보 오류시 신고 부탁드립니...
  회원정보 및 개인정보 관리에 대하...
속초인닷컴 > 커뮤니티 > 지역뉴스 > 상세보기
지역뉴스
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민주화 당했다 = 나쁜일 당했다’  
조회:658     추천:105

민주화 단어 부정적 의미 은어로 사용… 대책 시급

최근 청소년과 젊은이들 사이에서 ‘민주화’라는 단어가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은어로 변질돼 쓰이고 있어 민주주의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

17일 강원도내 고교생이나 대학생 등에 따르면 인터넷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민주화’라는 단어가 ‘매우 나쁜 일을 당했다’는 좋지 않은 의미를 가진 은어로 변조돼 급속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변질은 한 온라인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집권층이나 정부를 옹호하는 글을 적은 누리꾼의 신상정보를 털거나 홈페이지를 마비시키는 등의 행위에 대해 ‘민주화 당했다’고 표현하면서 인터넷을 통해 급속도로 퍼져 나갔다.

때문에 일부 청소년들이 이를 ‘일진에게 돈을 빼앗겼다’, ‘선생님에게 혼이 났다’, ‘일진에게 맞았다’는 등의 안 좋은 일에 대해 ‘민주화당했다’는 말로 대체해 사용되고 있다. 도내 모 대학 온라인 카페에도 “게임을 하면서 타 게이머들을 민주화를 해주고 공부를 해야 뇌에 쏙쏙 박힌다”는 내용의 글 등이 올라와 있는 등 ‘민주화’라는 단어를 오용해 쓰는 일이 비일비재한 상황이다.

춘천 모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A(18)군은 “원래 민주화란 단어의 뜻을 알고 있지만 친구들이 인터넷에 유행되고 있다는 이유로 장난스럽게 안 좋은 의미로 변질해 쓰고 있다”며 “친구들끼리 사용하는 단어라 딱히 제재하는 사람이 없어 너도나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민주화’라는 말의 뜻을 왜곡해 쓸 경우 청소년기에 잘못된 사고를 심어줄 수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김원동 강원대 사회학과 교수는 “입시나 취업에 맞춘 학습과정이 심화되면서 정치민주주의에 관한 관심이 줄어들게 되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민주주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서라도 가정과 학교에서 균형 잡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호석
2012-05-18 09:39:23
강원도민일보 리포터
‘민주화 당했다 = 나쁜일 당했다’ - 속초인닷컴 뉴스
   메모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아바이 마을’ 공공디자인 도입 (2012-05-18 09:29:10)  
다음글 : ‘동서고속철’로 더 이상 도민 우롱 말라 (2012-05-18 09:42:55)  


 
속초시 청학동 640-13 수광빌딩 4층 <속초인닷컴> 대표:박진현/사업자등록번호:314-13-77674
E-mail : imkado@naver.com / 문의전화 010-9929-1377 / FAX: 033-635-0401
www.sokchoin.com / www.sokchoin.net / www.sokchoin.co.kr
Copyright 2014 SOKCHOIN.COM All rights reserved .